물론 작품에서 난쟁이-거인.
만 나이 의무화는 야당이 더 적극적인 점도 눈에 띈다.그가 집권함에 따라 정부는 지난해 12월 27일 민법과 행정 기본법을 개정해 나이는 만 나이로 계산하고 연수로 표시한다고 명시.
또 북한조차 만 나이를 쓰는 마당에 한국만 세계에서 유일하게 세는 나이를 쓰니 글로벌 스탠더드에도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잇따랐다.기초연금 지급 기준 시비 많아 정장선 평택시장의 말이다.직장도 정년(60세) 퇴직했다며 열 번 넘게 항의 전화를 걸어왔다.
박정희 정부 때 이중과세를 추방한다며 구정 대신 신정만 지내게 했지만 실패했다.그때마다 시청 소속 변호사의 조언을 받아 한 시간 넘게 통화하며 설득했지만 마이동풍이더라.
남양유업 노사는 단체 협약상 임금 피크 연령인 ‘56세가 만 나이냐 세는 나이냐를 놓고 소송전까지 간 끝에 지난해 2월 임금 피크 적용 시점은 만 55세란 대법원 판결을 받고서야 ‘나이 전쟁을 멈췄다.
하지만 일상에선 출생일부터 한 살로 치고.반면에 미국은 은퇴소득을 개인의 자유에 맡기고 있으나 2014년에 퇴직연금에 적격장수보험을 도입했고 2019년 ‘시큐어(SECURE)법 제정을 계기로 퇴직연금 계좌에서 종신연금을 편입하는 걸림돌을 제거했다.
김경록 미래에셋자산운용 고문 정초에 태백산에 올랐다가 무릎이 아파 2~3일 후유증을 겪었다.직장에서 높은 소득을 받고 오래 일자리에 머무르면 상당 부분 자산은 축적된다.
저금리가 지속하면서 안전 위주의 정책을 바꾼 것이다.60세 친구 5명 중 1명은 75세 이전에 죽고.